12028. 어떤 상황에서도 긴장하지 않는 부동의 심리학 (21세기 북스)
시험에 유난히 긴장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평소의 성적은 우수하지만, 시험만 치면 남들보다 좋은 성적을 얻지 못하는 사람들이죠.
마찬가지로... 평소의 기량이나 성적은 매우 좋지만 중요한 시합에 들어가면 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제 경우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나는 시험이나 시합에 긴장하여 제 능력을 발휘하지 못하는 편인가
다행스럽게도, 전 긴장을 너무 하지 않아서 문제인 듯 싶을 정도라... ^^;
시험치기 전날밤 잠이 안 와서 다음날 부스스한 머리에 눈이 새빨갛게 되는 사람들도 있지만.. 전 그런경우가 ‘매우’ 드물었던 거 같습니다.
태어나길 낙천적이고 느긋하고... ‘게으르게’ 태어나서 그런 듯 싶습니다.
이런 사람들에겐 해당이 되지 않을 수 있는 책이겠지만, 반대로 위에 해당되는 사람들. 부스스+토끼눈+시험/시합망치기 에겐 이 책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롤로그 왜 중요한 순간 나의 머리는 새하얘지는가에서 시작하여 에필로그 어떤 상황에도 긴장하지 않는 심리학의 지혜까지의 책은 긴장과 과도한 집중력, 평정심을 쉽사리 깨트리는 사람들에게 어떻게하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하여 소개해 주고 있습니다.
각 장에선 중압감의 정체를 소개하고, 성공을 위한 연습, 고정관념의 위협에서 벗어나는 법과...
시험과 시합, 비즈니스맨에게 필요한 부동의 심리학을 소개합니다.
큰 일이라고 하더라도 긴장하지 않고... 집중이 중요하다고 하더라도, 여유를 찾고 마음의 평정을 가진다면 좀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 겁니다.
사람들이 실패하는 이유 이면에 숨겨진 비밀을 밝혀내 실패를 피하는 방법을 알아낸 저자는 성공에 대한 중압감을 느낄 때 초킹 현상을 일으킬 가능성이 가장 높은 사람은 누구인지, 어떻게 하면 이를 막을 수 있는지를 이 책에서 밝혔다. 그들은 바로 어떠한 상황에도 긴장하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하는 사람들이었다. 초킹은 자연스럽게 진행될 수 있는 일들이 압박감에 따른 과도한 긴장감이나 성공에 대한 강한 열망 등으로 인해 사고와 행동을 좌우하고 문제를 해결하게 하는 ‘내부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현상을 뜻하는 말로 이를 잘 극복해 내는 사람이 성공할 확률이 더 높다는 것이다.
저자는 이러한 초킹 형상을 막아낼 수 있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는데 그것은 긴장감을 연습하는 것, 심한 압박을 받을 때 느껴지는 자신의 신체 반응을 부정적인 쪽(‘미칠 것 같아’)보다는 긍정적인 쪽(‘이렇게 떨리는 걸 보니 이제 시험 볼 준비가 다 됐군’)으로 해석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 10분 정도 시간을 내 곧 닥칠 프레젠테이션이나 시험에 대해 걱정되는 부분을 적어보는 것, 명상 등을 통해 부정적인 생각에 관심을 기울이지 말고 이것을 인지한 뒤 바로 버리도록 뇌를 훈련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이처럼 저자가 제시하는 초킹 현상을 막아내는 방법들을 이 책을 통해 익히고 연습한다면 당신도 중요한 순간을 잡아내는 성공적인 인생을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프롤로그 왜 중요한 순간 나의 머리는 새하얘지는가?
1장. 성공과 실패를 결정하는 중압감의 저주
2장. 성공에도 연습이 필요하다
3장. 집중력의 부작용
4장. 고정관념의 위협에서 탈출하기
5장. 똑똑한 사람이 시험을 망치는 이유
6장. 시험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는 법
7장. 평정심을 얻기 위한 긴장감 연습
8장. 결정적 한 골의 압박감에서 탈출하기
9장. 비즈니스맨을 위한 부동의 심리학
에필로그 어떤 상황에도 긴장하지 않는 심리학의 지혜
주석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