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모니터를 통해서 작품 감상할 수 있었는데, 전체화면 양쪽면으로 설정할 경우에,
이야기의 실질적인 분량은 총 12페이지 정도 되는 단편소설이었습니다.
작품의 시점을 살펴보면, 1인칭 관찰자의 시점으로 이야기가 되는데,
그후전지적작가 시점으로 변화되면서 이야기가 전개되었습니다.
주인공이 겪는 사랑의 아픔이 잘 표현되어 있는 작품 같습니다.
국어 문학 시험에도 자주 등장하는 소설이여서 학생들에게도 좋은 책 같습니다.
나도향의 초기 작품은 대체로 환상적이고 달콤한 분위기를 풍기는 낭만주의 계열의 것이었다. 그러나 그는 곧 낭만주의적 경향으로부터 벗어나, 냉혹한 관찰 위주의 자연주의를 실험하다가 사회적 갈등의 누적을 해결하는 낭만주의로, 그 다음에는 사회 변화를 보여주는 인간형에 몰두하는 사실주의적인 성향으로 나아간다. 24세 때인 1925년 그의 대표작으로 꼽을 수 있는 물레방아 뽕 벙어리 삼룡이 등의 우수한 작품들을 잇달아 발표한다.
벙어리 삼룡이 는 오생원 댁의 머슴 삼룡이라는 주인공의 얘기다. 신체적 불구와 함께 신분적인 멸시를 받는 한 인간의 순수하고 강렬한 사랑을 통해, 고결한 사랑의 가치, 독자적인 인간임을 자각하는 과정이 불의 이미지 속에 선명하게 그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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벙어리 삼룡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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