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열이 비슷하다 보니色이란 부분과 나는 뗄레야 뗄수 없는부분이 되었다.지난 7월 구매를 하여 현재 말하기 부끄럽지만 2강 정도 진도를 나간 상태다. 최근 산업기사 필기 시험을 준비한다고 책을 사고선 한번 훑기 식으로만 넘어갔었다.하지만 시험 과목내 인쇄색채학이라는 부분도 있기에 시험에 도움이 될만한 차트와 강의를 한번씩 읽어 보았다. 기존에 알고 있던 것을 잘게 다져 내 것으로 만든다는 생각에 내용은 재미있었다. 그 덕인지 이번 시험 전체에서도 색채학과목은 만점에 가까운 좋은 성적을 받았다.책이 부피도 크고 양도 많아 무거운 편이지만 그 무게만큼이나 많은 지식과 방대한 내용이 담겨져 있으니, 나 같이 뒤 늦게 나마 색채 공부를 하는 사용자에게는 정말 안성맞춤 인 것 같다.아쉬운 것이 있다면 색에 입문하는 정말 生초보 사용자분들이 접하기엔 살짝 난이도가 높지 않은가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누군가의 도움이 필요로 하는 입문 교과서로 좋을 것 같다.(학생들의 전공교과같은,)시험도 끝난 상태라 앞으로 차근차근 모자란 부분을 채워 나갈 수 있도록 해야 겠다.올해엔 시각디자인 산업기사 필기라던가 내년 초 컬러리스트 산업기사 필기를 위해서도 조금씩 공부를 해야지. 물론 시험을 위한 공부 이전에 내가 좋아서 시작한 어떤 것이라는 점에서 나는 정말 게으름 없이 공부를 해 나가야겠다.色이 좋고 色人 꿈꾸는 사람들이 한번쯤은 펼쳐보아서 많은 정보 습득에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나 역시 만찬가지로!
색, 알아야 쓸 수 있다
색은 보이는 게 전부가 아니다. 기원전의 아리스토텔레스나 플라톤 같은 철학자들은 색을 연구하여 색채론을 썼고, 동양의 철학자 장자는 색과 인생을 논하기도 했다. 또 과거에는 색과 상관 없어 보이는 물리학자와 의사도 색을 탐구의 대상으로 삼았을만큼 색채의 세계는 넓고도 다양하다. 이 책은 색채를 공부하고 개발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등대 역할을 해줄 수 있는 색에 대한 이론과 기초, 여러가지 연구 내용 등을 담고 있다. 특히 모호하게 사용하고 있었던 색채 용어의 오류를 바로 잡아 혼동이 없게 했다. 과거 일본이나 미국의 색채 기준에 따라 사용해 온 관련 용어들을 한국의 색채 표준에 맞추어 정리하고 정의한 것이다.
또 색채의 중요한 정보가 되는 도판을 새롭게 정리하였다. 우리가 잘못 알고 있거나 잘못된 부분의 도판을 수정하였고, 연구를 거듭하면서 새롭게 알게 된 내용을 독자와도 공유하고자 도판을 새롭게 제작하였다. 그리고 기존 책에서 아쉬웠던 부분들을 보완하고 정리하였다. 이것 말고도 색에 대한 역사와 색채의 체계와 심리, 예술에서의 쓰임새 등 색에 관한 무한한 정보를 담았다. 색을 주로 사용하는 관련 업계 종사자, 컬러리스트, 디자인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좋은 색을 찾아 | 오미 겐타로
삶 속의 색 | 박연선
색채의 새로운 길을 열며 | 문은배
1장 색과 색채
1 색채의 언어적 의미
색채 해석
다양한 색채학 접근법
색의 3요소
2 색채의 물리적 정의
빛의 이해
입자설과 파동설
물리적 현상으로서의 색
기본색상과 주파수
색의 물리학적 분류에 따른 종류
3 빛의 생성
빛의 생성과 색채의 관계
흑체 복사
흑체 이외의 빛의 생성
4 빛의 특성과 작용
흡수
반사
산란
굴절
간섭
회절
2장 색채 지각
1 눈과 색채
추상체와 간상체
색채 지각 과정의 역할
2 생리적 지각 현상
눈의 색채 식별력
푸르킨예 현상
색채 지각과 연령
색의 향상성
색음 현상
베졸트 브뤼케 현상
애브니 효과
물리보색과 심리보색
3 자극 공간적 속성의 영향
망막 위치와 색상
면적 효과
맥콜로 효과
벤함의 원반, 페히너의 색
지각과 관련된 착시
4 색채지각설
3원색설
반대색설
단계설
5 혼색
혼색의 이해
가법 혼색
중간 혼색
감법 혼색
혼색과 관계된 원색
3장 색채 역사
1 색채 연구의 역사
색채 연구의 역사 개관
색채 물리학 연구의 역사
색채 심리 연구의 역사
색채 생리학 연구의 역사
2 색채 체계의 역사
다양한 색채 체계
색채의 역사
4장 색채 체계
1 색채 표준
색채 표준의 이해
현색계
혼색계
2 먼셀의 색체계
먼셀 색체계의 이해
먼셀 색체계의 속성
먼셀의 논문
먼셀의 표기 방법
먼셀 색체계의 발전과 응용
3 오스트발트의 색체계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이해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요소
오스트발트 색체계의 평가
4 DIN 색체계
DIN의 이해
기본 개념들: DIN 색체계의 변수 단계화의 특성화
DIN의 표기
CIE에서의 DIN
5 CIE 색체계
CIE의 1931년 색채 측정 체계
CIE 1931색체계
CIE의 1976년 색채 측정 체계
1976년 CIE 색공간
6 NCS 색체계
NCS 색체계의 이해
NCS의 기본 개념-색상, 밝기, 포화도
NCS의 표기 방법
NCS의 발전
7 색체계의 응용
8 색체계의 비교
현색계들의 비교
NCS, 오스트발트, DIN 색체계
NCS, 먼셀, DIN, CIELAB, CIELUV 색체계
색체계의 특장점 비교
KS와 ISCC의 표준등급 비교표
9 상용 실용 색표
PCCS
팬톤 시스템
DIC 컬러 가이드
상용 색표의 문제와 한계
5장 색채 심리
1 색채 심리의 개요
색채 심리의 이해
색채의 심리적 기능
색채의 감성 효과
2 색채 심리 현상
잔상과 대비
대비 효과
동화 현상
3 색채 이미지와 연상
색채의 연상
색채의 이미지 언어
4 색채와 상징
색채와 상징의 이해
국기의 상징성
기업과 지역 단체의 상징
행사 및 테마파크의 상징색
기타 상징 요소로서의 색
5 색채 심리를 이용한 색채 계획
기능성 색채 계획
색채 계획의 과정
안전 색채
6 색채의 연상 형태와 색채 문화
6장 예술과 색채
1 예술 사조 속의 색채
예술, 디자인의 역사 개괄
르네상스
바로크
로코코
신고전주의
낭만주의
사실주의
인상주의
야수파
입체파
미래주의
구성주의
추상 미술
아방가르드
다다이즘
아르누보
바우하우스
데 스틸
아르데코
팝 아트
옵 아트
미니멀 아트
플럭서스
페미니즘
포스트모더니즘
포토리얼리즘
키치
해체
7장 색채 조화론과 배색
1 색채 조화의 이해
배색과 조화
2 색채 조화론
색채 조화론의 역사
슈브롤의 색채 조화론
루드의 색채 조화론
오스트발트의 색채 조화론
먼셀의 색채 조화론
문 스펜서 색채 조화론 3
요하네스 이텐의 색채 조화론
저드의 색채 조화론
파버 비렌의 색채 조화론
3 색채 조화의 응용
배색 기법
이미지 배색 기법
8장 색이름
1 색이름의 이해
전달 체계로서의 색이름
기억색, 고유색, 현상색
색이름의 진화론
2 색이름 체계
기본 색이름
유채색의 기본 색이름
무채색의 기본 색이름
계통 색이름
관용 색이름
빛의 색이름
3 ISCC-NBS
색상의 구성
톤 구성
색상의 수식
ISCC-NBS 계통색
9장 색채 관리
1 색채 관리의 개요
2 색채 측정의 발전
태양광의 분광과 측정
3원색의 측정
분광 측정
3 표준 광원
빛과 온도
표준광
색온도의 조정
4 백색점
5 색측정 실무
측색의 이해
V(λ) 곡선
색채 측정값의 국제 표준 표기
6 색채 측정기
각종 색채 측정 및 관리기기
수광방식
표준 관찰자
측정 반사각
반사율의 측정
측정용 조명광
계산용 중가 계수
측정 결과 색체계의 종류
측색 시 유의 사항
7 육안 검색 방법
육안 검색의 이해
육안 검색의 조건
8 색차의 표시 방법
색채 현시
색채 오차의 이해
색채 오차의 시각적인 영향
CIE 색차 표시 방법
색채 오차의 종류와 산출 방법
9 측색의 오차 판정 조건
편색 판정
메타머리즘
조건등색지수
형광색?백색의 평가
금색과 은색
재질감
광택
광택의 평가
금속감의 평가
색과 공간 광도 분포
10 조색
조색의 개요
색채 재현의 범위
육안 조색
CCM
11 색채 소재
색소
컬러런트
안료
도표
플라스틱
잉크
염료
우리나라에서 사용한 천연염료
10장 디지털 색채
1 디지털의 개념
가법 혼색
감법 혼색
2진수 시스템
비트의 개념
비트 체계에 따른 색채 표현
디지털 색채의 특성
2 디지털 색채 체계
입력
입력 후의 작업
디지털 색채 시스템
컬러 맞추기
MCS 디지털 색채 체계
3 디지털 색채 관리
색채 조절 도구
4 출력
디지털 프린팅 출력
디지털 영상 출력
파일 포맷과 저장
부록
ISO, KS 색채 관리
색에 관한 용어(한국산업표준)
디지털 용어
참고문헌
카테고리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