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이건희의 인재공장


이책을 읽고 나서 왜 삼성인가?? 라는 의문점들이 사라졌당. 역시 나 ...이래서 삼성이구나.. 어찌보면 삼성에 입사 하면 탄탄대로 인줄만 알았는데 그만큼 나도 해야 하니.. 노력없이 아무것도 안되는사회....구조... 그만한 보상을 하기에...도전해 볼만한 회사...라는 생각이든다.
삼성은 누구를 뽑아서 어떻게 CEO로 키우는가
삼성은 인재를 길러내는 특별한 비결이라도 갖고 있는 것일까? 삼성은 과연 어떤 인재를 어떻게 선발하며, 그 인재를 어떻게 훈련시켜 탁월한 인재로 육성할까? 이 책은 이건희의 인재공장이 배출한 삼성 CEO 100명의 경력을 정밀 분석해봄으로써 삼성의 인재상과 인재선발 및 육성방법을 역추척하고 있다. 기자 출신으로 현직 한국 최대 헤드헌팅회사 사장인 저자는 명실상부하게 삼성을 이끌고 있는 실세라 할 수 있는 CEO들이 어떻게 입사해서 어떤 경로를 거쳐 어떻게 CEO에 이르는지 그 전과정을 세세하게 들여다보고 있다. 이들의 연령대, 학벌, 승진 연한, 출신지역, 품성과 자질, 교육훈련 내용 등을 다각적으로 분석하여 그래프로 일목요연하게 표현하였다.

본문은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내용은 크게 3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다. 첫째, 삼성을 이끄는 임원급의 뛰어난 인재들을 어떻게 길러내는지, 그리고 이들 가운데 CEO는 또 어떻게 키워내는지 집중적으로 해부했다. 둘째, 삼성은 입사하는 사람을 어떻게 인재로 양성하는지, 그 인재양성 시스템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하고 있다. 셋째, 이병철 회장부터 이건희 회장을 거쳐 이재용 상무에 이르는 총수들의 인재관을 살펴 삼성이 어떤 인재를 고르고 키우는지 분석했다.


1장 삼성의 전·현직 CEO 100명의 경력 분석
까다롭게 선발하지만 그만큼 장수한다
아직은 공채 출신의 CEO가 대세
영남출신과 서울대 졸업생이 주류
사장의 3분의 1이 전략기획실 출신
삼성 CEO의 표준모델은?

2장 삼성 CEO, 그들은 누구인가
헤드헌터의 표적이 되는 삼성 출신들
임원 연봉이 직원의 125배나 되는 삼성전자
큰 물에서 놀아본 사람들
삼성의 인재는 곧 삼성의 시스템

3장 삼성의 CEO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임원, 상위 1퍼센트의 사람들
부장보다 임원이 더 젊은 기업
CEO 한 명 만드는 데 수백억 원을 투자한다
임원을 만들어내는 전략기획실
전략기획실의 핵심, 재무팀
전략기획실이 삼성을 움직인다
기술을 아는 사람에게 삼성전자를 맡겨라
늘어나는 영입파 CEO들
사내파와 해외파의 조율은 아직 진행중
최근 3년 동안 누가 승진했나
미래 핵심인재의 키워드는 글로벌
법무팀은 계속 강화된다

4장 누가 삼성 CEO로 살아남는가
CEO로 살아남기 위한 경쟁
모든 것은 경쟁을 통해 결정된다
보상시스템이 경쟁시스템을 만든다
승자만이 최고의 자리에 오른다
성과는 승진으로 보상한다
언제라도 짐 쌀 준비가 되어 있는 사람들
실패해도 좋다, 도전만은 멈추지 말라
삼성 CEO 리더십의 핵심은 결단력

5장 그들만의 인재양성 시스템
교육과 경쟁으로 단련된 삼성맨
삼성에서 버티는 사람이야말로 독종
신입사원을 선발하는 기준
학벌보다는 인성과 능력을 중시한다
공정거래위원회도 배우고 가는 교육 프로그램
4주 교육이 끝나면 사람이 달라진다
유능할수록 더 많이 교육시킨다
삼성의 인재양성 프로그램들
해외에 풀어놓는 방임형 인재들
교육을 통해 성장한다
과장, 본격적인 경쟁의 시작

6장 삼성이 기른 인재들
전자장비부품처럼 정교한 삼성맨들
삼성이라는 종교집단
사회법은 안 지켜도 회사법엔 목숨을 건다
청와대도 울고 갈 정보수집력
거미줄처럼 촘촘한 인맥관리
죽어가는 사람도 살리는 정치권 인맥
CEO가 되려면 삼성에 들어가라

7장 삼성 총수들의 인재관
이병철이 구축한 삼성의 인재상
최상의 복지가 최고의 인재를 부른다
면접 때 관상도 본다?
은둔의 제왕 이건희
합리적인 이병철과 직관적인 이건희
변화하는 삼성의 수뇌부
業의 개념을 꿰뚫고 있는 이건희 회장
나라를 위한 천재 키우기
무모한 도박에서 출발한 반도체 신화
이재용의 삼성 시대가 온다
이재용, 금융그룹화를 시도할 것인가
최고경영자 그룹에 합류한 이재용
삼성의 딜레마, 원천기술의 부재
이재용의 키워드는 글로벌+마케팅